(사진설명-청양군 지역활성화재단 활동 백서)
충남 청양군 지역활성화재단이 청양군 마을공동체지원센터의 2023년 활동 백서를 발간했다고 26일 밝혔다.
이 활동 백서는 청양형 마을 만들기 역량단계별 사업(단계별 사업지원 전략 소개, 농촌 현장 포럼, 삼삼오오 프로그램, 마을 자치 시스템 구축, 마을처방전, 농어촌인성학교, 행복 농촌 만들기 콘테스트)과 중간 지원조직의 4대 고유업무(조사연구, 소통 홍보, 교육상담, 연대 협력)를 담았다.
활동 백서에 따르면 재단은 지난해 공동체 단위의 다양한 사업과 상담조언을 추진하면서 10곳의 공동체를 발굴하고 사회적경제 오프라인 판로구축 사업으로 10개 기업의 11개 제품을 지원했다.
또 역량 강화 교육을 통해 신규 지도자와 활동가 84명을 육성하고 상담조언 309회, 착한소비 ‘사봐유’(사회적경제 Buy You) 명절 특판전 이용객 600명 달성, 마을 발전 계획 5곳 수립, 견학 안내와 사례발표 57회 등 통합형 지원조직의 역할에 충실했다.
재단은 지난 2019년부터 마을공동체 사업 추진 과정 등 다양한 활동과 사례를 담은 백서를 매년 발간하고 있다.
재단은 이 활동 백서를 관계기관과 사업 참여 공동체에 배포하고 청양혁신플랫폼 와유 1층 북카페에도 비치할 예정이다. 또 마을공동체지원센터 공식 블로그와 공식 누리집에서 디지털 파일(PDF)로도 제공한다.
이종필 이사장은 “앞으로도 우리 재단은 주민들의 행복한 발전을 지원하기 위한 다양한 사업과 프로그램을 제공하는 진정한 지원조직이 되도록 최선을 다하겠다”라고 밝혔다.